본문 바로가기
신화고전

소크라테스 (2) : 그가 독배를 순순히 받아들인 이유

by R.H. 2010. 4. 15.


"고명한 사람이 법정에 서면 아주 딴 사람처럼 행동하는 것을 나는 여러 번 보았습니다. 그들은 사형을 당하게 될까 온갖 추태를 부리고 여러분이 그들을 살려주면 영생이라도 할 수 있는 것처럼 상상하는 듯 했습니다. 그런데 나는 이러한 행동은 국가의 수치이며..."  <<소크라테스의 변명 中>>


소크라테스(Socrates) 가 법정에 고발된 이유는 모두가 알다시피, 국가가 믿는 신들을 믿지 않고 청년들을 타락시켰다는 것이다. 이것이 사형 받을만한 죄인가? 누가봐도 아니다. 그가 고소당한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평상시 소크라테스는 사람들, 특히 한자리 하는 사람들의 미움과 적의를 받아왔다. 소크라테스는 사람들의 무지를 폭로하는 일을 해왔기 때문이다. 그것도 그 사람을 면전에다 두고.. 한마디로 소크라테스는 타인의 무지와 위선을 지적질 해대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을 과연 누가 좋아라 하겠는가? 아첨하는 사람을 좋아하고, 입바른 소리 하는 사람을 미워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다를 바 없다. 특히나 정치인이라면..
 
'내가 이거 해봐서 아는데..' 라고, 말하는 정치인 앞에서 실은 당신이 아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걸 조목조목 지적하여, 그의 덜떰어짐과 위선을 까발리는 모습을 상상해 보자. 젊은이들은 환호한다. 사회에서 한자리 한다는 사람들을 말발 되는 스승이 가루가 되게 까는 걸 보고 신이 난 것이다. 이런 상황이니... 당장 고소고발 들어간다.

이게 바로 소크라테스가 고소당한 진짜 이유다.
 
사실 그들이 소크라테스를 법정에 세운 것은 처음부터 사형을 생각한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들은 소크라테스를 법정에 세워 "망신주기" 를 하려고 했던 것이다. 이를 소크라테스는 간파하고 있었다.

 
"나는 부족한 점이 있어서 유죄 판결을 받았지만 그것이 말의 부족은 아닙니다. 분명히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후안무치하지 못하고 여러분이 듣고 싶어하는 말을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눈물을 흘리고 울부짖고 애원하는 등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늘 듣고 있는 많은 행동을 말하지도 행하지도 않았기 때문입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 中>>


그들은 울며불며 잘못했다고 손이 발이 되도록 비는 소크라테스의 구차한 모습을 구경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들은 살려달라는 애원의 소리를 듣고 싶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런 그의 모습을 보면서, "그럼 그렇지. 한 대 치니까 질질 짜는 모습이 아주 가관일세" 라며 조롱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런데 소크라테스는 법정에서 당당하고 의연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절대 보여주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였으며, 게다가 니들이 원하는 게 뭔지도 난 이미 알고 있다고 말하기 까지 한다. 이 때문에 괴씸죄가 추가되었는지, 소크라테스는 사형을 언도 받는다.
 
자, 이런 상황에서 소크라테스가 탈옥한다는 것은 바로 그들이 원하는 모습을 소크라테스가 보여주고 마는 꼴이다. 죽음이 두려워 꽁무니 빼는 모습, 비굴한 모습 말이다.


"이 도시를 탈출함으로써 당신 자신을 웃음거리고 만들지 말게. 약속을 어기고 이러한 어리석음을 저지른다면, 모든 애국 시민들은 당신을 법의 파괴자로 여겨 질시에 찬 시선을 던질 것이며 재판관들이 마음 속으로 당신에 대한 그들의 판결이 정당했음을 확신시키는 데 지나지 않을 걸세."     <<크리톤 中>>


어쩌면 재판관들은 소크라테스가 탈옥하길 바랬을 지도 모른다. 어차피 그들이 보고 싶어 한 것은 소크라테스가 망가지는 모습이었으므로.. 하지만, 그들의 검은 속내를 알고 있는 소크라테스는 끝까지 그들이 원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싶었던 것이다. 웃음거리가 되지 않겠다고 한 것이다. 그래서 의연히 죽음을 선택한다.
 
이제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변(辯)을 들어 보자.

"나에게 사형을 언도한 여러분에게 나는 예언합니다. 내가 죽은 직후 여러분이 나에게 내린 것 보다 훨씬 쓰라린 형벌이 여러분에게 분명히 닥쳐 오리라는 것을. 여러분을 비난하는 자로부터 벗어나고 여러분의 생활을 규명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은 나를 죽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생각대로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정반대일 것입니다. 여러분을 비난하는 사람은 지금보다 훨씬 더 많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는 내가 그들을 제지해 왔던 것입니다. 그들은 젊기 때문에 더욱 가혹할 것이고 따라서 여러분도 그들에게 훨씬 더 분노할 것입니다. 만일 사람을 죽임으로써 여러분의 올바르지 못한 생활에 대한 책망을 저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의 판단은 잘못입니다. 그것은 가능하지도 않고 또한 명예롭지 않은 도피입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 中>>


입바른 소리 하는 사람을 고소고발하고, 죽음으로 내모는 그들에게 소크라테스는 말한다.
이제 그들을 비난하는 사람은 더욱 늘어날 것이고, 젊은이들의 비판은 거칠어질 것이며, 분노는 커져만 갈 것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