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드리뷰/로스트

Lost : 검은 연기

by R.H. 2010. 1. 19.

<주의, 스포일러>
 
섬의 눈 : 로크

1시즌 4에피에서 로크는 검은 연기에 사로잡히는데, 이를 멀리서 본 케이트는 로크가 죽었다고 단정짓고는 캠프에 돌아와서 사람들에게 로크의 죽음을 알린다. 그런데 로크는 멀쩡하게 나타난다. 그리고 1시즌 5에피 (White Rabbit) 에서 아버지의 환영을 뒤쫓아 정글을 헤매는 잭에게 로크는 알듯 모를 듯한 말을 한다.

 
"Is your White Rabbit a hallucination? What if this person that you're chasing is really here?
But I've look into the eye of this island, and what I saw...was beautiful."
[당신의 흰 토끼가 환영일까요? 당신이 쫓고 잇는 사람이 정말로 이 곳에 있다면? 난 이 섬의 눈을 보았어요. 그리고 내가 본 것은 아름다웠지요.]


1시즌 24에피(Exodus) 에서 로크는 또 한 번 검은 연기에 사로잡힌다. 이 때 로크는 잭에게 괜찮다면서 자신을 그냥 구멍 속으로 떨어지게 두라고 한다. 포기하는 심정으로 하는 말이 아니라, 진짜로 괜찮으니까 자신을 구하지 말라는 말투였다. 그런데 잭은 다이너마이트를 구덩이 속에 집어 던져서 로크를 구해낸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검은 연기를 두려워하는 것과 달리 로크는 검은 연기를 그다지 두려워하지 않는 듯한 느낌이다. 로크에게 검은 연기는 무엇일까? 그리고 로크가 본 섬의 눈(eye) 은 도대체 무엇일까?


심판 : 에코, 벤자민

3시즌 5에피 에서 에코는 검은 연기의 심판을 받는다. 이 때 검은 연기는 에코의 동생인 예미로 변장하여 나타났다. 그리고 자신의 죄를 끝까지 회개하지 않는 에코는 죽음을 맞이한다.

5시즌 12에피 에서는 벤자민이 검은 연기의 심판을 받는다. 이 때 검은 연기는 벤의 딸인 알렉스로 변장하여 나타났다. 그리고 모든 것이 자신의 잘못이라고 회개한 벤은 다시 살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병 : 루소

1988년에 섬에 들어온 루소 일행 역시 정글에서 검은 연기를 마주한다. 그리고 일행의 리더가 검은 연기에 사로잡혀 지하 사원으로 끌려들어 간다. 그것도 팔까지 떨어진 채... 그런데 그 안에서 자신은 멀쩡하니 와서 구해달라면서 다른 일행들을 끌어들인다. 이 때 진수의 시간여행으로 이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자세히는 알 수 없다.

그런데 진수가 시간여행으로 다시 프랑스 일행을 마주했을 때, 그들 대부분은 죽어있었고, 살아 남은 루소의 남자친구조차 정신이 이상해 보인다. 루소는 이들이 검은 연기 때문에 병에 걸렸다고 믿는다. 루소에게 검은 연기는 병이다.


죽음 : 키미 일행

에코가 심판을 받고 죽음에 이른 것과 달리 키미 일행은 그냥 몰살 당한다. 심판 받을 자격도 없는 자들인가 보다.


로크...

검은 연기에 대해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게 이야기한다. 심판, 병, 사원을 지키는 보안 장치 등등.. 하지만, 분명한 것은 모두가 검은 연기를 두려워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유독 로크만이 검은 연기에 대해 다른 표현을 했다. 그리고 지금 로크는 부활했다.

부활하면, 예수인데... 죽은 지 사흘 만에 부활한 예수는 자신의 제자들에게 뒷 일을 맡기고 본인은 하늘로 가버렸다. 예수가 부활한 뒤에 세상 사람 모두에게 자신을 드러내고, 리더가 되어 세상을 뜯어고친 게 아니라는 말이다. 부활의 아이콘 예수마저도 "죽은 것은 죽은 것." [Dead is dead]
 
그리고 예수를 부정하고 외면했던 제자들 대부분은 십자가형을 당하거나, 순교당했다. 그리고 예수를 팔아 먹은 유다는 스스로 목을 매 죽었다.

6시즌에서 로크가 초인이 될지, 메시아급 지도자가 될지, 아니면 예수처럼 본인은 하늘로 뿅하고 사라지고, 남은 로스터들이 고난의 길을 가야 할지... 모르겠으나,

로크가 검은 연기한테 실컷 이용만 당하고 죽었다는 결말만 아니기를 개인적으로 바랄 뿐이다. 로크 아저씨의 기구한 삶을 기껏 보여주고는 "이용 당하고 끝", 이러면 많이 우울할 듯.

6시즌 Promotional Pho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