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드리뷰/카니발

Carnivale 2-7 Damascus,NE : 배신(2)

by R.H. 2009. 8. 14.
<주의! 스포일러가 될 수 있습니다.>
 
 
저스틴 크로우, 배신자
 
저스틴의 라디오 연설에서 나타나는 공격성과 신학적 해석의 위험성에 대해 교단 측은 우려를 표명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저스틴과 교단 사이의 의견 대립을 중재하고자, 평소 저스틴과 가까이 지낸 한 목회자가 나선다. 그런데, 저스틴은 교단 측의 요구를 순순히 받아들인다. 라디오 연설을 하기 전에 원고를 교단에 보내 논란이 되는 문구는 수정하겠다고 약속한다.

이처럼 중재가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쉽게 이루어지자, 그는 저스틴의 성품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는 다음과 같은 말은 하면서 자리를 떠난다.
 
If we are to believe Dante, the ninth circle of Hell being frozen in ice for eternity is reserved for those who betray their benefactors. If that's the worst that hell has to offer, then there must be as special a place in Heaven reserved for you and your sister. The way you've treated that man.
 
"단테에 의하면, 얼음으로 뒤덮인 지옥의 제9 구역은 은인을 배신한 자들에게 준비되어 있지. 그곳이 지옥의 가장 끔찍한 곳이라면, 너(저스틴) 와 네 누이를 위해 준비된 천국의 특별한 장소도 있음에 틀림없을 거다. 네가 노만을 보살피는 것 볼 때 말이야."
 

교회로 대변되는 중재 목사는 사지가 마비된 노만 목사를 극진히 보살피는 것처럼 보이는 저스틴의 거짓된 행동을 믿고, 교단의 중재안에 두말없이 복종하는 저스틴의 거짓된 입술을 믿는다. 하지만, 저스틴은 라디오 연설에서 예정에 없던 도발적이고, 위험천만한 발언을 또다시 한다. 더 나아가 교회를 부정하고, 욕보이며, 조롱하고 있다.
 
저스틴에게 노만 목사와 교회는 은혜의 대상이다. 저스틴과 그 누이의 목숨을 구해주고, 길러주고, 교육 시켜 준 것은 바로 노만 목사였다. 그리고 저스틴은 교회라는 울타리 속에서 세력을 키울 수 있었다.
 
그런데, 저스틴은 노만 목사의 은혜를 원수로 갚고 있다. 저스틴은 노만 목사를 보살피는 것이 아니라, 그를 병들게 만들었고, 지금 몸이 마비된 노만 목사를 학대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이처럼 노만을 배신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을 지지해준 세력인 교회(혹은 보수세력) 를 배신한다. 저스틴에게 마련된 장소는 천국이 아니라, 배신자를 위해 마련된 지옥의 가장 깊숙한 곳이다.
 
 
헨리 스커더, 현실 도피자
 
카니발을 따라 벤자민이 걸어 온 길은 아버지를 찾는 길이다. 벤은 길에서 얻은 작은 힌트의 조각들을 맞추며 여기까지 왔다. 그리고 마침내 자신의 일생에서 처음으로 아버지를 대면한다. 그런데, 이 초라하고 보잘 것 없는 노인네가 바로 그의 아비란다.


 
벤의 아버지 헨리 스커더는 자신이 짊어져야 하는 운명을 평생 피해만 다닌 겁쟁이였다. 그는 자신 앞에 놓인 선과 악의 대결 속에 들어가길 두려워 했다. 그는 인류와 관련된 거대한 문제에서 발을 빼고 싶어했고, 그가 원한 것은 자신과 가족의 평화 뿐이었다. 그러나 그 결과는 그다지 좋지 못하다. 선과 악의 거대한 전쟁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아니, 저스틴 크로우로 대변되는 악의 세력이 세상을 장악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헨리 스커더가 원한 자신과 가족의 평화라는 소박한 꿈을 얻지도 못했다. 현실을 도피한 헨리의 얼굴은 만신창이가 되고, 그 와중에 아들 벤자민은 어머니를 여의고 엉망진창의 삶을 살아야 했던 것이다.
 
벤자민 호킨스, 어둠의 세상에 맞설 용사
 
벤자민은 이런 그의 아버지를 마주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을 것이다. 세상이 악의 천지로 뒤바뀌건 말건, 내 몸 하나만, 내 가족의 안위만 염려한다면 어떤 결과를 마주하게 되는지를 말이다.
 
어둠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나와 내 가족의 안위만은 지킬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은 어리석은 착각이라고 카니발은 말하고 있다. 현실 도피의 결과로 헨리 스커더가 얻은 것은 일그러진 얼굴과 파탄 난 가정이었으니, 이제 벤자민은 현실을 외면하고자 뒷걸음치지 않을 것이다. 더 이상 현실이 두려워 도망치려 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