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드리뷰/카니발

Carnivale 2-6 The Road to Damascus : 배신(1)

by R.H. 2009. 8. 14.
 
<주의 ! 중요한 반전이 적힌 강력 스포일러>

      
지난 1시즌에서 저스틴의 교회가 불타고, 가엾은 고아들이 희생당한 사건은 저스틴 인생의 큰 변곡점이었다. 이 시기에 만난 사람이 토미 돌란 기자인데, 저스틴의 영웅 스토리를 대중에게 맨 처음 소개한 인물 역시 토미 돌란 기자이다. 전파를 탄 저스틴의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게 된다. 그리고 대중은 그를 신뢰할 만한 지도자라고 생각하기 시작한다. 방송의 파급력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여튼, 토미 돌란 기자로 대변되는 방송 매체는 지금의 저스틴을 만들어 낸 최대 후원자 가운데 하나라는 말이다.
 
그런데, 토미 돌란은 근거리에서 저스틴을 관찰하면서, 저스틴을 의심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저스틴의 교회를 불지른 범인은 다름 아닌, 저스틴의 누나 아이리스라는 사실도 알아낸다. 토미 돌란은 기자답게, 이 어마어마한 진실을 세상에 알리고자 한다. 그리고 저스틴 역시 이에 동의한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저스틴이 파놓은 함정이었다. 경찰에 체포되는 것은 저스틴의 누나가 아닌, 토미 돌란이다.
 
토미 돌란 기자로 대변되는 방송의 힘으로, 저스틴은 지금의 거대한 권력을 손아귀에 거머쥐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토미 돌란이 거추장스럽기 시작한 것이다. 토미 기자는 저스틴에게 자꾸만 쓴 소리를 하기 때문이다.
 
저스틴이 벌이는 거대 공사 (저스틴의 정책) 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저스틴 주위로 몰려드는 불순분자들 (저스틴의 인사) 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급기야 저스틴 친 누나의 범죄 사실 (저스틴의 측근 비리) 을 들춰내려 한다.
 
하지만, 거대한 권력을 소유하게 된 저스틴에게 방송국 기자의 도움 따위는 더 이상 필요 없다. 게다가, 자신의 교회 옆에 자신만의  새로운 라디오 송신탑을 건설하고 있지 아니한가. 이제 저스틴은 자신을 그 자리에 오르게 해 준 후원세력인 언론매체마저 찍어낸다. 저스틴은 이런 방식으로 자신에게 힘을 실어 준 세력들을 하나하나 제거하기 시작한다. 토사구팽[兎死狗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