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드리뷰/카니발

Carnivale 2-3 Ingram, TX (1) 악마의 미디어 장악

by R.H. 2009. 8. 14.
<스포일러가 될 수 있습니다.>
 

저스틴 크로우
The radio tower alone will be over 200 feet tall.  Did I tell you what Tommy Dolan said? He said, In a single coast-to-caost broadcast... I will speak to more souls than our Lord did in his entire lifetime.

라디오 송신탑이 200피트가 넘을 겁니다. 토미 돌란이 뭐라고 했는지 말했던가요?  그가 말하길, 단일 방송국만으로도 예수가 전생애에 걸쳐 영혼들에게 설교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영혼들에게 설교할 수 있을 거랍니다.

  
악마, 미디어를 장악하려 들다
 
노만 목사는 고아 저스틴을 거두어, 영어와 성경을 가르쳤다. 그의 사랑과 도움으로, 거리에서 헐벗은 채 살아야 할 처지였던 러시아 출신 저스틴은 미국 주류사회에 편입 할 수 있었다. 그는 목사라는 타이틀을 갖게 되어, 교회 세력의 일부가 된다. 이로써, 저스틴은 가장 미국적인 사람이자, 가장 보수적인 미국 주류라는 이미지를 얻게 된다.
 
허나, 저스틴은 사기꾼, 거짓말쟁이, 협잡꾼에 불과하다. 그는 믿음직한 신앙인의 이미지를 훔치고, 교회와 보수 사회를 속였다. 그리고 노만 목사를 충격에 빠뜨려, 사지가 마비되게 만들었다. 이제, 그는 진실한 목회자 노만을 조롱하며, 비웃는다. 이처럼 교활한 사기꾼 저스틴은 자신만의 교회를 짓기 시작한다. 동시에, 그 교회 바로 옆에 거대한 라디오 송신탑을 건설한다.
 
저스틴이라는 인물이 처음 세상에 소개된 것은 한 라디오 방송국 기자의 눈에 들면서였다. 이때의 저스틴은 고통 받고, 소외 받는 대중을 위해 헌신하는 올바른 목회자였다. 그는 고아, 빈민, 외국인 노동자 등 주류에 속하지 못하는 낮은 곳에 있는 자들을 위해 헌신한 영웅이었다. 그리고, 자신의 노력이 벽에 부딪히자 절망에 빠진 저스틴은 새로운 답을 구하고자 정처없이 길을 걸었다. 바로 이때 만난 사람이 토미 돌란이라는 방송국 기자였다. 토미 돌란은 열정과 헌신의 정신을 가진 저스틴의 방황에 감화되어, 그의 이야기를 방송을 통해 대중에게 전달했다. 방송에서 잘못 다룬 영웅 스토리의 막심한 폐혜는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파시스트 저스틴 크로는 가난한 이들에게 한 접시의 음식을 제공하고, 그들에게 삽을 쥐어주며, 거대한 공사를 벌인다. 그리고 저스틴에게 모여드는 자들 가운데 극렬한 자에게는 완장을 채워주고, 무기를 쥐어주어, 자신의 친위부대를 만든다.
  
 
토미 돌란 : It's not just the food. A lot of these people might be criminals. There's a lot of money pouring in.  Maybe they're looking for an angle--  [단순히 음식 문제가 아니에요. 여기 상당수 사람들은 범죄자일지도 몰라요. 많은 돈을 쏟아 붇고 있습니다.  아마 그 사람들은 다른 목적으로...]

악마, 대형 공사에 돈을 쏟아 붇다.
 
 
저스틴의 영웅 스토리를 세상에 소개했던 토미 돌란 기자. 그는 점차 저스틴을 의심하기 시작한다. 게다가, 저스틴은 교회와 라디오 송신탑을 건설하면서 엄청난 돈을 쏟아 붓고 있다. 돈이 쏟아지는 곳에는 사람들이 몰려들기 마련. 토미는 모여드는 사람들 가운데는 분명 불순한 의도를 가진 불한당이 있을 것이라고 저스틴에게 말한다. 하지만, 저스틴은 그들 모두는 사명을 가진 일꾼들이라며, 그들을 모두 받아들이겠다고 한다. 겉으로 보기에 이러한 저스틴의 태도는 박애주의적이고 너그러워 보인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다. 저스틴은 범죄자, 극빈자와 같은 사회적 낙오자들을 이용하려는 것이다. 사회적 낙오자들의 잠재된 폭력적 성향을 말이다.. 그들에게 민병대 제복을 입혀주고, 완장을 채워주며, 손에 무기를 쥐여주면, 그들은 저스틴만을 위한 극렬 호위대, 행동부대가 기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파시스트들은 대단한 심리 분석가들이다. 그들은 낙오자들의 열등감과 질투, 그리고 폭력의 욕구를 제대로 이용할 줄 안다.

교회와 보수 사회를 속이고, 방송국과 기자를 이용하고, 대중을 능멸하는 사기꾼 파시스트 저스틴 크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