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524

잠언 감상평 아들아, 아버지의 훈계를 잘 듣고, 어머니의 가르침을 저버리지 말아라 -새번역 1장 8절 잠언은 청소년 용 도덕 교과서, 명심보감 류의 책 같다. 권선징악, 인과응보 같은 좀 뻔한 말들의 모음집인데, 잠언을 한 줄로 요약하면...'아들아, 부모님 말 잘 듣고, 착하고, 부지런하고, 거짓말 하지 말고, 공부 열심히 하고, 말 조심하고, 나쁜 애들이랑 어울리지 말고, 술 먹지 마라. 이렇게 착하고 바르게 살면 복 받는다. 그리고 악인이 망하는 건 진리다. 아 참, 보증 서지 마라. 보증은 서면 절대 절대 안 된다' 임. 아, 그리고 여자 조심, 또 조심!! 이라고 수도 없이 여러 번 강조하는데, 지금 시대의 눈으로 보면 여혐 범벅..뭐, 옛날 책이니까.. 자질구레한 충고도 많은데, 예를 들면, ‘아들아 꿀 .. 2018. 5. 28.
잠언 발췌 1장~31장 22.그러나 악인은 땅에서 끊어지겠고 간사한 자는 땅에서 뽑히리라. 30.너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사람과는, 까닭없이 다투지 말아라. 24.왜곡된 말을 네 입에서 없애 버리고, 속이는 말을 네 입술에서 멀리하여라.25.눈으로는 앞만 똑바로 보고, 시선은 앞으로만 곧게 두어라.26.발로 디딜 곳을 잘 살펴라. 네 모든 길이 안전할 것이다.27.좌로든 우로든 빗나가지 말고, 악에서 네 발길을 끊어 버려라. 1.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타인을 위하여 보증하였으면2.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3. 내 아들아 네가 네 이웃의 손에 빠졌은즉 이같이 하라 너는 곧 가서 겸손히 네 이웃에게 간구하여 스스로 구원하되4.네 눈을 잠들게 하지 말며 눈꺼풀을 감기게 .. 2018. 5. 28.
시편 발췌 107장~150장 6.악인이 그를 다스리게 하시며 사탄이 그의 오른쪽에 서게 하소서7.그가 심판을 받을 때에 죄인이 되어 나오게 하시며 그의 기도가 죄로 변하게 하시며8.그의 연수를 짧게 하시며 그의 직분을 타인이 빼앗게 하시며9.그의 자녀는 고아가 되고 그의 아내는 과부가 되며10.그의 자녀들은 유리하며 구걸하고 그들의 황폐한 집을 떠나 빌어먹게 하소서11.고리대금하는 자가 그의 소유를 다 빼앗게 하시며 그가 수고한 것을 낯선 사람이 탈취하게 하시며12.그에게 인애를 베풀 자가 없게 하시며 그의 고아에게 은혜를 베풀 자도 없게 하시며13.그의 자손이 끊어지게 하시며 후대에 그들의 이름이 지워지게 하소서14.여호와는 그의 조상들의 죄악을 기억하시며 그의 어머니의 죄를 지워 버리지 마시고15.그 죄악을 항상 여호와 앞에 있.. 2018. 5. 28.
시편 발췌 90장~106장 7.악인들은 풀 같이 자라고 악을 행하는 자들은 다 흥왕할지라도 영원히 멸망하리이다 92장 1.여호와여 복수하시는 하나님이여 복수하시는 하나님이여 빛을 비추어 주소서2.세계를 심판하시는 주여 일어나사 교만한 자들에게 마땅한 벌을 주소서3.여호와여 악인이 언제까지, 악인이 언제까지 개가를 부르리이까4.그들이 마구 지껄이며 오만하게 떠들며 죄악을 행하는 자들이 다 자만하나이다 94장 2.나의 괴로운 날에 주의 얼굴을 내게서 숨기지 마소서 주의 귀를 내게 기울이사 내가 부르짖는 날에 속히 내게 응답하소서 102장 2018. 5. 28.
시편 발췌 73장~89장 1.(아삽의 노래) 하나님은, 마음이 정직한 사람과 마음이 정결한 사람에게 선을 베푸시는 분이건만,2.나는 그 확신을 잃고 넘어질 뻔했구나. 그 믿음을 버리고 미끄러질 뻔했구나.3.그것은, 내가 거만한 자를 시샘하고, 악인들이 누리는 평안을 부러워했기 때문이다.4.그들은 죽을 때에도 고통이 없으며, 몸은 멀쩡하고 윤기까지 흐른다.5.사람들이 흔히들 당하는 그런 고통이 그들에게는 없으며, 사람들이 으레 당하는 재앙도 그들에게는 아예 가까이 가지 않는다.6.그들에게는 오만이 목걸이요, 폭력이 그들의 나들이옷이다.7.그들은 피둥피둥 살이 쪄서, 거만하게 눈을 치켜 뜨고 다니며, 마음에 기대한 것보다 더 얻으며,8.언제나 남을 비웃으며, 악의에 찬 말을 쏘아붙이고, 거만한 모습으로 폭언하기를 즐긴다.9.입으로는.. 2018. 5. 28.
시편 발췌 : 42장~72장 23.주여 깨소서 어찌하여 주무시나이까 일어나시고 우리를 영원히 버리지 마소서24.어찌하여 주의 얼굴을 가리시고 우리의 고난과 압제를 잊으시나이까25.우리 영혼은 진토 속에 파묻히고 우리 몸은 땅에 붙었나이다26.일어나 우리를 도우소서 주의 인자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구원하소서 43장 23.Awake, O Lord! Why do you sleep? Rouse yourself! Do not reject us forever.24.Why do you hide your face and forget our misery and oppression?25.We are brought down to the dust; our bodies cling to the ground.26.Rise up and help us; red.. 2018. 5. 28.
시편 발췌 1장~41장 9. 그들의 입은 믿을 만한 말을 담는 법이 없고, 마음은 썩었습니다.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 같고, 혀는 언제나 아첨만 일삼습니다. 5장 14.악인이 죄악을 낳음이여 재앙을 배어 거짓을 낳았도다15.그가 웅덩이를 파 만듦이여 제가 만든 함정에 빠졌도다16.그의 재앙은 자기 머리로 돌아가고 그의 포악은 자기 정수리에 내리리로다. 7장 2. 악한 자가 교만하여 가련한 자를 심히 압박하오니 그들이 자기가 베푼 꾀에 빠지게 하소서 10장 6.그들은 마음 속으로, "내가 망하는가, 두고 봐라. 나에게는 불행이란 없다" 하고 말합니다.7.그들의 입은 저주와 기만과 폭언으로 가득 차 있고, 그들의 혀 밑에는 욕설과 악담이 가득합니다.8.그들은 으슥한 길목에 숨어 있다가 은밀한 곳에서 순진한 사람을 쳐죽입니다. .. 2018. 5. 28.
욥기 : 웃어라, 온 세상이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 울어라, 너 혼자 울 것이다. -엘라 윌콕스(Ella Wheeler Wilcox) 웃어라, 온 세상이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울어라, 너 혼자 울 것이다.낡고 슬픈 이 세상에서 환희는 빌려야만 하지만고통은 그 자체만으로도 세상에 가득하니까.노래하라, 언덕들도 너에게 화답하리라.탄식하라, 그러나 그 탄식은 허공에 흩어지리라.메아리는 즐거운 소리를 울려 퍼지게 하지만근심의 소리엔 외면하리라. 기뻐하라, 사람들이 모두 너를 찾을 것이다.슬퍼하라, 그들은 곧 너를 떠나리라.사람들은 너의 즐거움은 원하지만너의 고통은 필요로 하지 않는다.즐거워하라, 친구가 늘어날 것이다.슬퍼하라, 그들을 모두 잃으리라.누구도 달콤한 와인은 거절하지 않는 법인생의 쓴맛은 너 혼자 마셔야 한다. 잔치하라, 네 집은 사람으로 넘쳐나리라굶주려라, 세상은 .. 2018. 5. 23.
욥기 : 결말에 대해 욥이 주께, 자기 친구들을 용서해 주시라고 기도를 드리고 난 다음에, 주께서 욥의 재산을 회복시켜 주셨는데, 욥이 이전에 가졌던 모든 것보다 배나 더 돌려주셨다. 그러자 그의 모든 형제와 자매와 전부터 그를 아는 친구들이 다 그를 찾아와, 그의 집에서 그와 함께 기뻐하면서, 먹고 마셨다. 그들은, 주께서 그에게 내리신 그 모든 재앙을 생각하면서, 그를 동정하기도 하고, 또 위로하기도 하였다. 그러면서 그들은 저마다, 그에게 돈을 주기도 하고, 금반지를 끼워 주기도 하였다. 주께서 욥의 말년에 이전보다 더 많은 복을 주셔서, 욥이, 양을 만 사천 마리, 낙타를 육천 마리, 소를 천 겨리, 나귀를 천 마리나 거느리게 하셨다. 그리고 그는 아들 일곱과 딸 셋을 낳았다. 첫째 딸은 여미마, 둘째 딸은 긋시아, .. 2018. 5. 21.
욥기 42장 : 신의 대답, 욥이 옳다 주께서는 욥에게 말씀을 마치신 다음에, 데만 사람 엘리바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너와 네 두 친구에게 분노한 것은, 너희가 나를 두고 말을 할 때에, 내 종 욥처럼 옳게 말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이제 너희는, 수송아지 일곱 마리와 숫양 일곱 마리를 마련하여, 내 종 욥에게 가지고 가서, 너희가 용서받을 수 있도록 번제를 드려라. 내 종 욥이 너희를 용서하여 달라고 빌면, 내가 그의 기도를 들어줄 것이다. 너희가 나를 두고 말을 할 때에, 내 종 욥처럼 옳게 말하지 않고, 어리석게 말하였지만, 내가 그대로 갚지는 않을 것이다." 그래서 데만 사람 엘리바스와 수아 사람 빌닷과 나아마 사람 소발이 가서, 주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신 대로 하니, 주께서 욥의 기도를 들어주셨다. 욥기 42장 7절~.. 2018. 5. 21.